문화체육관광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로고

그리스문자

라틴문자

첨자기호

닫기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로고

모바일 로그인 아이콘
편리한 이용을 위해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다국어

그리스문자

라틴문자

첨자기호

닫기

보도자료

책 읽는 나라에 미래가 있다!
관리자 작성일 : 2021.10.05 조회 : 232
첨부파일 :


책 읽는 나라에 미래가 있다!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제13회 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제심포지엄 10.6.(수) 개최 -



external_image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이신호)은 오는 10월 6일(수) 「제13회 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제심포지엄」을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한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책 읽는 나라에 미래가 있다. : 미래를 만드는 도서관’을 주제로 국내외 연구자와 사서 등 5명이 디지털 전환시대, 변화하는 독서환경에서의 도서관의 역할, 독서진흥을 위한 활동 사례 등을 발표한다.


▲ 아드리안 랑겐돈크, IFLA 독서리터러시분과장의 기조발표로 시작


IFLA(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독서리터러시

분과장을 맡고 있는 네덜란드 왕립도서관 프로그램 매니저 아드리안 랑겐돈크(Adriaan Langendonk)의 ‘디지털 전환시대, 네덜란드 독서진흥과 공공도서관의 역할변화’를 주제로 한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수의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의 어린이 독서와 디지털 리터러시’▲스티븐 크라센(Steven Krashen)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대학교 교수의 ‘소설 읽기를 통한 제2외국어 역량 개발’▲에릭 친(Eric Chin) 싱가포르 국립도서관위원회 법률자문위원의 ‘디지털 자료 접근 확대를 위한 저작권법 개정’▲타투 살로넨(Tatu Salonen) 핀란드 헬싱키 오디도서관 어린이청소년팀 사서의 ‘디지털시대, 핀란드 헬싱키 오디도서관의 새로운 독서진흥프로그램’발표가 이어진다.


▲ 해외 참가자를 위하여 한국어, 영어 2개의 유튜브 채널 송출


특히, 올해 국제심포지엄은 싱가포르 국립도서관위원회 사서 등 해외에서 참여하는 분들을 위해 한국어와 영어 2개의 유튜브 채널로 송출되며, 해외 발표자들의 발표는 사전 제작된 영상과 동시통역을 통해 만나게 된다. 그리고 줌(Zoom)을 통한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발표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과 디지털 사회로의 급변으로 인해 독서 환경이 변화되고, 이에 따른 도서관의 역할에 대해서 고민이 많은 시기인데,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세계의 도서관들과 함께 어린이 독서진흥을 위한 고민 해결과 정보 공유의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기획협력과 사무관 윤희정(☎ 02-3413-4771),

주무관 전정하(☎ 02-3413-477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검색도움말

검색 도움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자료검색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소장자료에 대한 통합검색입니다. 통합검색 결과는 “간략검색”, “상세검색”, “주제별검색” 분야별로 검색됩니다.

자료검색

간략검색

  • 찾고자 하는 자료의 검색어를 간단히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 간략검색 목록 화면과 상세검색 목록 화면에서도 상단에 위치하여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료검색 화면 예시

상세검색

  • 상세검색은 키워드, 저자, 발행처 등의 다양한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보다 정확한 자료 검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상세검색 팝업창 화면 예시

주제별검색

  • 주제별검색은 KDC 분류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주제별로 자료 검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주제별 검색 화면 예시

다국어 입력기

  • 키보드에서 입력하기 어려운 문자를 검색어에 입력할 수 있도록 “다국어 입력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 원하는 글자를 클릭하면, 검색어 입력창에 선택한 글자가 입력됩니다.
다국어 입력기 화면 예시

화면구성

결과처리 화면 예시
  • 인기검색어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를 확인 하실 수 있으며 클릭 시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색결과 자료유형 분류 기준으로 검색결과가 표시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결과 내 재검색으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