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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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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집에서 즐거움을 찾는 사람들 "홈루덴스(homeludens)"
등록일 2019-10-28 조회수 224
  • 최근 집에서 여가(餘暇)를 보내려는
사람들 [홈루덴스족(族)*]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홈루덴스: 집을 뜻하는 홈(home)과 유희와 놀이를 뜻하는 루덴스(ludens)를 결합한 신조어

1인 가구의 증가와 소확행*을 추구하는
이들이 많아짐에 따라 그들을 겨냥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들이 개발, 인기를 끌면서

*소확행: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

다양한 취미활동이
집 안에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빔 프로젝트*를 설치하여
영화를 즐기거나,

*빔 프로젝트: 빛을 이용하여 슬라이드나 동영상 등을 스크린에 비추는 장치

가죽지갑이나 향수 등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소품을
반제품 상태로 구입하여 직접 만들기도 하고

빵을 굽거나,
나만의 홈카페를 만들기도 합니다.

거주와 재산의
개념으로만 인식되던 집이

주거 공간,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공간으로
변화, 인식, 활용 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이유>

- 집이 제일 편해요 60.2%
- 집에서 많은 것을 할 수 있으니까요 11.9%
- 밖에서 지출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요 8.7%
- 밖에서 할 일이 없어서요 6.7%
- 밖은 불편해요 5.2%

과거, 집에만 머무는 사람들에 대해
‘사교성이 없다, 게으르다’는 편견은

홈루덴스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야외 활동보다,
집에서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직장인, A씨 - 

친구들과 함께 게임, 독서 등 집 안에서
휴가를 보내려는 홈캉스족(族)*이 증가하고,

*홈캉스: 홈(home)과 바캉스(vacanve)를 합친 신조어로 집에서 피서를 즐기는 것을 의미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영화, 음악 등 오락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이 주목을 받으며,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소리,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끊임없이 재생할 수 있는 기술

정기적으로 식품이나 제품을 집으로 배송해 주는
‘구독 경제*’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구독 경제: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

일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가장 개인적인 공간,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온전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이들에게 있어 집은 단순 주거 공간이 아닌
행복 가치를 실현하는 영역으로,
새로운 주거 생활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집에서 어떤 놀이를 하며
여가(餘暇)를 보내시나요?
최근 집에서 여가(餘暇)를 보내려는
사람들 [홈루덴스족(族)*]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홈루덴스: 집을 뜻하는 홈(home)과 유희와 놀이를 뜻하는 루덴스(ludens)를 결합한 신조어

1인 가구의 증가와 소확행*을 추구하는
이들이 많아짐에 따라 그들을 겨냥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들이 개발, 인기를 끌면서

*소확행: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

다양한 취미활동이
집 안에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빔 프로젝트*를 설치하여
영화를 즐기거나,

*빔 프로젝트: 빛을 이용하여 슬라이드나 동영상 등을 스크린에 비추는 장치

가죽지갑이나 향수 등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소품을
반제품 상태로 구입하여 직접 만들기도 하고

빵을 굽거나,
나만의 홈카페를 만들기도 합니다.

거주와 재산의
개념으로만 인식되던 집이

주거 공간,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공간으로
변화, 인식, 활용 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이유>

- 집이 제일 편해요 60.2%
- 집에서 많은 것을 할 수 있으니까요 11.9%
- 밖에서 지출하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요 8.7%
- 밖에서 할 일이 없어서요 6.7%
- 밖은 불편해요 5.2%

과거, 집에만 머무는 사람들에 대해
‘사교성이 없다, 게으르다’는 편견은

홈루덴스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야외 활동보다,
집에서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데
집중하고 있어요!”
-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직장인, A씨 -

친구들과 함께 게임, 독서 등 집 안에서
휴가를 보내려는 홈캉스족(族)*이 증가하고,

*홈캉스: 홈(home)과 바캉스(vacanve)를 합친 신조어로 집에서 피서를 즐기는 것을 의미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영화, 음악 등 오락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이 주목을 받으며,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소리,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끊임없이 재생할 수 있는 기술

정기적으로 식품이나 제품을 집으로 배송해 주는
‘구독 경제*’가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구독 경제: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

일상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가장 개인적인 공간, 집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온전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이들에게 있어 집은 단순 주거 공간이 아닌
행복 가치를 실현하는 영역으로,
새로운 주거 생활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집에서 어떤 놀이를 하며
여가(餘暇)를 보내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