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여섯번째 바이올린 상세정보
    여섯번째 바이올린 여섯번째 바이올린
    지은이 치에리 우에가키 글 ;친 렁 그림 ;김희정 옮김
    발행처 청어람미디어
    발행연도 2018
    주제구분 문학
    추천사서 최성희
    자료찾기

책소개

주인공인 하나는 학교에서 열리는 학예회에 여섯 번째 바이올린 연주자로 나섭니다. 하지만 아직 바이올린 연주가 서투릅니다. 하나가 처음으로 바이올린과 활을 잡아본 것은 지난 여름입니다. 레슨을 받은 것도 지금까지 세 번이 전부입니다. 모두 하나를 걱정하는 가운데 하나는 연주회 무대에 섭니다.
학예회날 하나는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까마귀 소리, 옆집 고양이 소리, 종이우산 위 빗소리, 윙윙거리는 꿀벌 소리, 음매하는 소 소리, 찍찍거리는 생쥐 소리, 개굴개굴 개구리 소리등 자연의 소리를 멋지게 연주합니다.
이 그림책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정해진 정답은 없음을 알려주는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퇴임한 교향악단 연주자였던 치에리 우에가키 작가의 할아버지가 모델입니다. 할아버지의 연주에서는 포근함이 느껴집니다. 학예회를 준비하는 하나의 두근거림과 떨림도 잘 느껴집니다.
통통거리며 움직이는 소리, 아침 햇살처럼 부드럽고 포근한 소리, 반짝반짝 빛이나는 소리 등 다양한 감각으로 표현된 바이올린 소리가 어린이들의 공감각적 상상력을 키워 줄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처럼 사실적인 공간감이 느껴지는 그림도 인상깊습니다.
읽다 보면 어느샌가 귓가에 아름다운 소리가 맴돌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차별과 편견에 맞서고 세계를 폭넓게 이해하는 그림책에 수여하는 에즈라 잭 키츠상의 2017년 수상작입니다. 글작가와 그림작가 모두 동양계 캐나다 이민자인 것도 눈길을 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