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ldren and young adults

메뉴 열기
전체보기

주메뉴

  • 칼자국 : 김애란 소설 상세정보
    칼자국 : 김애란 소설표지 칼자국 : 김애란 소설
    지은이 지은이: 김애란 ;그린이: 정수지
    발행처 창비
    발행연도 2018
    주제구분 문학
    추천사서 정혜연
    서평지도
    자료찾기

책소개

이 책의 주인공은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난 뒤 장례를 준비하면서 따뜻했던 어린 시절의 삶을 돌아봅니다. 이십 여 년 간 국숫집을 하며 주인공을 키운 어머니의 삶을 회상하고 긴 세월 칼과 도마를 놓지 않았던 어머니를 기억합니다. 어머니를 떠나보낸 후 비로소 자신의 몸과 마음에 어머니의 무수한 손길인 칼자국, 말없는 사랑이 깃들어 있었음을 깨닫습니다.
김애란 작가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오랫동안 꾸려온 국수가게에서 먹고, 자고, 자랐다고 합니다. 우리는 주위의 많은 것들이 어느 날 한 순간에 사라질 수도 있다는 걸 생각하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작가는 그 시절의 기억들을 사진 한 장 찍어 두지 못한 아쉬움을 소설로 남겨 놓고자 이 글을 썼다고 말합니다. 지금이라도 소설을 통해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이 기억 속으로 초대할 수 있음이 기쁘다고 고백합니다.
이 작품은 2007년에 발간된 작가의 소설집 『침이 고인다』에 실린 단편입니다. 서사에 따라 장면의 연상을 돕는 정수지 작가의 일러스트가 인상적입니다. 청소년이 읽기 쉽도록 새롭게 편집하여 한 권의 책으로 만든 작품입니다. 동화에서 소설로 이동하는 성장기 독자를 위한 마중물 같은 책으로 어머니와 가족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합니다. 김애란 작가는 이 소설로 제 9회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