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로고

그리스문자

라틴문자

첨자기호

닫기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로고

모바일 로그인 아이콘
편리한 이용을 위해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다국어

그리스문자

라틴문자

첨자기호

닫기

보도자료

청소년, VR체험과 함께하는 실감나는 토론에 몰입
관리자 작성일 : 2023.06.07 조회 : 590
첨부파일 :


청소년, VR체험과 함께하는 실감나는 토론에 몰입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6개 중학교에 찾아가는 VR 토론 프로그램 운영중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수도권 16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는‘VR로 떠나는 토론 캠프’가 학생들과 교사들의 호평 속에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VR로 떠나는 토론 캠프’는‘디지털 네이티브’청소년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상현실 체험을 접목한 토론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은 VR게임처럼 즐겁게 논제 상황을 체험해 보고, 또래들과 토론 및 토의를 진행한다. 환경 주제 프로그램 중 하나를 예로 들면, VR기기를 착용하고 앨버트로스 새들의 죽음과 관련한 가상현실을 실감나게 체험하며 그 원인을 밝혀내는 미션을 직접 가상현실 내에서 수행한다. 그리고 나서 또래들과 함께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토론하기 때문에 토론 몰입도가 상당히 높다.


토론 주제는 ▲오랑우탄 서식지 파괴 문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상어 남획 문제의 환경문제와 ▲과학자 윤리 문제, ▲안락사, ▲유전자 편집 기술 문제의 과학윤리로 총 6종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에 기반한 깊이 있는 토론이 가능하도록 각 차시별로 토론 주제와 관련된 추천 도서도 참여 학생들에게 사전에 제공한다.


올해 수도권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총184개 중학교가 지원하는 뜨거운 반응을 보였으며 이중 16개 참여 학교가 선정되었다. 하반기에는 학교에서 수업을 직접 운영 수 있도록 VR콘텐츠를 공개배포하고, 교사용 토론수업지도(안)을 보급하며 내년에는 전국으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도토론교육연구회’에서 활동 중인 토론캠프 참여 와동중학교 경윤영 교사는“학생들이 토론 참여를 위해 책을 자발적으로 읽어오고, 수업이 끝나고는 한참 이야기를 나눴다. VR 영상과 토론의 콜라보가 학생들에게 많은 자극을 주는 것 같다”고 평가했고 학생들은 VR로 상황을 체험하니 몰입되어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이현주 기획협력과장은“신기술을 융합한 독서·토론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검색도움말

검색 도움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자료검색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소장자료에 대한 통합검색입니다. 통합검색 결과는 “간략검색”, “상세검색”, “주제별검색” 분야별로 검색됩니다.

자료검색

간략검색

  • 찾고자 하는 자료의 검색어를 간단히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 간략검색 목록 화면과 상세검색 목록 화면에서도 상단에 위치하여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료검색 화면 예시

상세검색

  • 상세검색은 키워드, 저자, 발행처 등의 다양한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보다 정확한 자료 검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상세검색 팝업창 화면 예시

주제별검색

  • 주제별검색은 KDC 분류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주제별로 자료 검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주제별 검색 화면 예시

다국어 입력기

  • 키보드에서 입력하기 어려운 문자를 검색어에 입력할 수 있도록 “다국어 입력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 원하는 글자를 클릭하면, 검색어 입력창에 선택한 글자가 입력됩니다.
다국어 입력기 화면 예시

화면구성

결과처리 화면 예시
  • 인기검색어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를 확인 하실 수 있으며 클릭 시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색결과 자료유형 분류 기준으로 검색결과가 표시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결과 내 재검색으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