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공간
보도자료
청소년의 시선으로 전하는 도서관 세상 이야기
- 2026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청소년 기자단 「부커부커」 2월 20일까지 모집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1월 27일(화)부터 2월 20일(금)까지 제14기 청소년 기자단 「부커부커」를 모집한다.
‘부커부커’는 청소년들이 책과 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2013년에 시작하여 지금까지 총 384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도서관과 청소년을 잇는 의미 있는 목소리로 활동해 왔다.
올해 제14기 기자단으로 선발된 청소년들은 1년 간 도서관과 문화 전반을 주제로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기자 특강, 영상 편집 실습, 서평기사 작성법, 문화행사 탐방 등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게 된다.
모집 대상은 중·고등학생 및 동일 연령의 청소년 30명 내외이며, 독서와 글쓰기, 미디어 활동에 관심 있는 청소년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박주옥 관장은 “기자단 활동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목소리로 세상과 소통하며 스스로의 역할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2025년 참여 기자단은 “기자단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과 학업 활동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얻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청소년 기자단 모집 안내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누리집(http://nlcy.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