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로고

그리스문자

라틴문자

첨자기호

닫기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로고

모바일 로그인 아이콘
편리한 이용을 위해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다국어

그리스문자

라틴문자

첨자기호

닫기

보도자료

어린이·청소년의 독서! 전국 도서관에서 신나고 즐겁게!
관리자 작성일 : 2022.05.10 조회 : 681
첨부파일 :


어린이·청소년의 독서! 전국 도서관에서 신나고 즐겁게!

- 고전적인 ‘책 읽어주기’부터 실감기술 적용 ‘AR 책카드’까지 -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박주옥)은 전국의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책 읽기의 즐거움과 유익함을 나누고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하여 연중 공공·작은·학교도서관 약 6천개 기관을 지원하여 함께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 대상) ‘책 읽어 주세요’

▶ 노란앞치마·안내서 제공, 체험프로그램·응원릴레이 운영·음원제작공유

‘책 읽어 주세요’는 어린이 누구나 어느 도서관에서든 스스럼 없이 ‘책 읽어 주세요~’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캠페인과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전국 2,500여개 도서관에 노란앞치마와 안내서를 지원하고 50개 초등학교에 그림책 작가가 찾아가는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올해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명인의 응원릴레이, 작가가 읽어주는 이야기 음원 제작·공유, 책 읽어 주는 사진과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공유하는 해시태그챌린지(5~8월)를 통해 캠페인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정보소외계층 어린이·청소년 대상)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

▶ 120개 전국 공공도서관‧지역아동·청소년지원센터와 연계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

‘도서관과 함께 책 읽기’사업은 공공도서관과 협력하여 전국의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드림스타트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대안학교,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등 120개 기관을 지원한다. 사서·강사(독서지도전문가)가 참여기관에 직접 찾아가서 책 읽어 주기 및 독후활동 등을 진행 한다.


(어린이 대상)‘이야기가 있는 코딩’

▶ 100개 공공도서관과 함께 그림책 연계 코딩프로그램 운영

2019년 시범운영으로 시작한‘이야기가 있는 코딩’사업은 올해 100개 공공기관에 확장하여 보급한다. 4권의 그림책과 연계한 코딩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력·창의력을 향상시키는 융합 독서프로그램으로 올해는 특히, 프로그램을 참가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전국 도서관 독서교실

▶ 1971년 시작된 최장수 독서문화프로그램, 전국 23,754개 도서관 참여, 912,408명 수료(누적)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지원하고 전국 공공도서관이 운영하는 독서교실은 1971년부터 시작한 도서관 최장수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2022년 겨울 독서교실에 이르기까지 총104회 개최하였다. 어릴 때부터 독서의 즐거움과 올바른 독서습관 그리고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독서교실은 매년 약 1,100개의 도서관이 참여한다.

이번 제105회 여름 독서교실은 많은 어린이들의 참여와 홍보를 위해 얼마 전 한국 최초로 아동문학 노벨상인 안데르센상을 수상한 이수지 작가가 독서노트 표지와 포스터 디자인에 참여하기로 하였다.


(청소년 대상)‘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 100개 중고등학교 연계 자율형 청소년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는 전국 100개 중·고등학교와 연계한 청소년 역점사업이다. 올해 16년째를 맞는 사업으로 총 924개 중·고등학교에 17,159회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지원하였고, 청소년 130만여 명이 혜택을 받았다.

학교별로 ▲ 독서토론, 작가와의 만남, 자유학년제 기반 진로 독서프로그램, 등의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 지역 도서관 견학, 서점탐방, 공연관람 등의 문화체험활동을 한다.

올해는 특히 역대 선후배 책벌레리더스(독서동아리)가 한자리에 만나 소통할 수 있는 ‘모여라! 책벌레리더스’행사(8월)를 개최하여 독서를 통한 연대를 형성하고 청소년 시기의 고민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실감 콘텐츠)독서 활동 자료 제작․보급

▶ ‘AR 책카드’,‘AR캐릭터 카드’등 실감 콘텐츠 서비스 기회 제공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5G 시대‘책’을 연계한 융복합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국 공공·작은·학교도서관에 보급한다. ▲ 사서추천도서 대상의 증강현실 기반 놀이형 주제 학습 및 독후활동(15종)을 모은 AR책카드와 ▲ 세계명작소설과 한국고전문학의 주인공을 친근하게 만나는 증강현실 놀이카드(16장)을 제작하여 전국 공공·작은·학교도서관에 보급한다. 이외에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는 AR뮤지컬, AR미션, AR동화책, MR환상동화 등의 실감 콘텐츠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 책 읽기 활용 독서자료(트윈링 북, 독서활동 도움자료) 제공

또한 도서관에서 독서프로그램 운영 시 활용하거나 방과 후 돌봄교실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책 읽기 활용 독서자료(트윈링북과 독서활동 도움자료) 보급을 위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총 1,000세트를 보급할 예정이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관계자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책과 함께 즐겁고 창의적인 독서경험을 통하여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전국 도서관과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관련 내용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누리집(www.nlc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기획협력과 이경희 사무관(☎ 02-3413-4751)

또는 이화은 주무관(☎ 02-3413-4776)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색도움말

검색 도움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자료검색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소장자료에 대한 통합검색입니다. 통합검색 결과는 “간략검색”, “상세검색”, “주제별검색” 분야별로 검색됩니다.

자료검색

간략검색

  • 찾고자 하는 자료의 검색어를 간단히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 간략검색 목록 화면과 상세검색 목록 화면에서도 상단에 위치하여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료검색 화면 예시

상세검색

  • 상세검색은 키워드, 저자, 발행처 등의 다양한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보다 정확한 자료 검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상세검색 팝업창 화면 예시

주제별검색

  • 주제별검색은 KDC 분류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주제별로 자료 검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주제별 검색 화면 예시

다국어 입력기

  • 키보드에서 입력하기 어려운 문자를 검색어에 입력할 수 있도록 “다국어 입력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 원하는 글자를 클릭하면, 검색어 입력창에 선택한 글자가 입력됩니다.
다국어 입력기 화면 예시

화면구성

결과처리 화면 예시
  • 인기검색어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단어를 확인 하실 수 있으며 클릭 시 바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 검색결과 자료유형 분류 기준으로 검색결과가 표시 됩니다. 검색 결과에서 결과 내 재검색으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로